본문 바로가기

I'm Traveler/2017. San Francisco

* 샌프란시스코의 지하철 바트(Bart) 이용하는 법 * (표 사는법/표 충전법/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시내가는 방법)

  

샌프란시스코에 여행을 온다면 자주 이용하게 되는 대중교통 중 하나인 바트..!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다운타운으로 이동할 때도 바트를 이용하시면 된다.

바트 (Bart)는 Bay Area Rapid Transit의 약자로, 바트 스케줄 등은 바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https://www.bart.gov/





<바트 티켓 사는 법 (처음 구입 시)>



1. 지하철역에 가면 바트 티켓 파는 기계가 있다. 
간혹 밀브레 역처럼 바트와 칼트레인을 동시에 운행하는 역에는 칼트레인 티켓 기계도 있으니 혼동하지 말고, 위에 BART라고 쓰여진 기계를 찾는다.






2. 먼저 내가 가고자 하는 역까지의 요금을 확인한다. 기계 오른편에 보면 아래 화면 같은 요금표가 있다.
내가 사진을 찍은 곳은 바트 리치몬드-밀브레 라인(빨간 라인)의 종점인 밀브레(Millbrae)라는 곳이라 밀브레역을 중심으로 요금이 나와있다. 

여기에서 샌프란 여행의 중심지와도 같은 파웰역 (Powell St.)까지 가는 티켓을 구매해 보았다. 요금표를 보니 4.65달러.




 



3. 다짜고짜 5달러 짜리 지폐를 기계에 넣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는 그냥 '프린트 5달러 티켓'인 E 버튼을 누르면 오케이...


그러면 바로 5달러가 충전된 티켓이 나오고, 사용 후 남은 0.35달러는 다음번 티켓 구매시 사용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충전 방법은 하단에 추가 설명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만약, 나는 딱 맞게 4.65를 충전하겠다 하시면 Subtract 5센트 (버튼D)를 7번 눌러서 요금을 딱 맞게 출력할 수도 있다.
 





출력된 바트 티켓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고, 바트 개찰구도 우리나라 지하철과 비슷하니 헷갈리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단, 티켓을 넣고 나오는 티켓을 빼야 문이 열리니 꼭 표를 뺄 것.. 도착지에서도 티켓을 넣으면 티켓이 나오고 문이 열린다.

만약 티켓에 잔액이 있으면 티켓 버리지 말고, 다음 번에 표 살 때 이용하면 된다.


 




바트 노선도는 아래를 참고..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요)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바트는 주말과 밤9시 이후에는 직통 운행하지만, 평일 낮에는 산 브루노 (San Bruno)역에서 환승해야 하니 주의..!

  

 






<잔액 남은 바트 티켓 충전하는 법>

 
1. 다시 한번 바트 티켓기계를 살펴 보면, 
화면 하단에 보면 빨간 색으로 된 곳에 TICKET (티켓)이라고 적힌 부분이 있다. 그 곳에 저번에 쓰고 남은 바트 티켓을 넣는다.





2. 화면에 내가 가진 티켓의 잔액이 나오니 금액을 확인하고, 부족한 잔액만큼 돈을 넣고 '프린트 티켓' 하면 금액이 충전된 바트 티켓이 나온다.

정말 쉽죠?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바트 탈 때 표를 넣으면 표가 다시 나온다. 다시 나온 표를 빼면 문이 열린다. 만약 충전금액이 부족하다면 개찰구 전에서도 충전할 수 있다. (우리나라와 동일해요) 


모두모두 즐거운 여행 하세요...!!! :D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