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m Traveler/여행 준비 & Tips

시티은행 체크카드 VS. 우리ONE 체크카드(exk카드) (수수료율/해외ATM출금방법)



항상 해외여행에는 시티은행 체크카드를 가져가곤 했다. 
나의 첫 배낭여행이었던 네팔, 인도 여행에서도 시티은행 체크카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었고 (심지어 그 당시에는 인출수수료 1달러도 없었음. 심지어 환율은 1달러 900원.ㅋ) 미국에서도 시티은행이 많고, 세븐일레븐에도 시티은행 ATM이 있어서 잘 이용했었다. 심지어, 스리랑카와 동티모르에서도 시티은행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불편함없이 현지 통화로 출금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요즘 동남아 여행에서 뜨는 카드가 있어 살짝 비교를 해보았다. 

이름하야 EXK 카드.. 
“Extended Korea Payment Network”의 약자로, 해외에서도 국내와 동일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지급결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EXK 카드 사이트 >> 클릭







시티은행 체크카드 수수료 및 인출방법



내가 여행할 나라 중 베트남과 태국도 시티카드 주요 25개국에 포함이 된다. 

그러므로 시티은행 ATM에서 출금하는 경우 수수료는 인출수수료 $1 + 네트워크 수수료 (출금액의 0.2%) + 현지수수료 0 이다.










우리ONE 체크카드 



인터넷에서 많이 언급이 되는 우리ONE 체크카드로 알아보았다. 마침, 우리은행 계좌가 있으니 추가 발급만 하면 된다. 
국내에서는 결제도 가능하지만, 해외에서는 체크로만 사용이 된다고 한다. 네트워크 수수료가 없어서 인기 만점인 카드..!
동남아 여행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듯 보인다. 

나도 우리은행에 가서 카드 신청을 했다. 우리ONE 체크카드는 바로 발급이 안되고, 몇일이 소요되니 미리 발급 받는 것이 좋다. 나는 하루라도 빨리 받으려고 지점에 직접 방문해서 수취했다. 



       








어떤 카드가 유리할까? 



그러면 어떤 카드가 유리할까?
정확히는 알수 없지만, 베트남 200만동 인출 기준(약 90달러)으로 계산을 해보기로 했다. 

- 시티카드 : 인출수수료 $1 + 네트워크 수수료 (출금액의 0.2%인 $0.18 + 현지수수료 0 = $1.18 (약 1,298원 / $1 =1,100원 기준)
- 우리 exk 카드 : 인출수수료 1,000원 + 네트워크 수수료 0 + 현지수수료 ? =  1,000원 + 현지 수수료 ? (단, 30%환율 우대 계산 불가)

현지 수수료 부분은 사실 잘 모르겠다. 그리고 듣기로는 EXK 카드로 베트남에서 출금 시에 최대 인출금액이 200만동 정도라는 것 같다. 물론, ATM에 따라서 다르다는 말도 있다. 한번에 출금할 수 있는 금액이 한화 10만원 정도라고 하면 많은 돈을 찾아야 하는 경우 인출수수료가 중복 지출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시티카드의 경우에는 최대 인출금액이 800만동(한화 40만원 정도)이라고 한다. 


내 나름대로의 결론은, (정답이 아닐 수 있음 주의.ㅋ)
- 시티은행 ATM이 있다면, 시티은행으로 한방에 많이 뽑는 게 유리할 수도 있을 듯하다. (시티은행 ATM은 근데 별로 없는 듯..ㅋ)
- 시티은행 카드는 타 ATM에서 수수료가 비싸므로 이런 경우에는 EXK 카드 인출이 유리한 듯 하다. (근데 이 또한 안되는 ATM이 많다고 한다.ㅋ)


나는 환전 또는 사용을 위한 US dollar도 가져갈 예정이니 현금과 ATM 사용을 적절히 조화롭게 이용해야 할 것 같다. 
훗날, 여행 다녀오고 나서 ATM 출금 후 비교해서 올려야겠다.